국립부경대학교 | 수해양산업교육과

학과소개


수해양산업교육과는 부경대학교 사범계학과로서 1963년에 교육법 제 125조에 의거 실업계 교원의 양성을 목적으로 신설된 이후 61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. 그동안 본 학과의 졸업생들은 수해양산업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헌신하고 있으며, 수해양산업의 균형 있는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.


수해양산업교육과는 본 학과에서 학점[140학점]을 이수한 학생들은 중급 2급 정교사 자격증(기관,냉동,식품가공,수산·해양,항해)을 취득하여 수산계 고등학교(10개교) 및 해사고등학교(2개교)에 교사로 임용됩니다.

또한 학과 전공 내 교직복수전공을 통하여 수산·해운 계열 교원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하여 다양한 전공의 교사로의 진출이 가능합니다.

그리고 해기지정교육기관으로서 3급 어선항해사(어업공학, 항해공학), 3급 기관사(기관공학)를 취득하여 항해사 및 기관사, 해양수산부 공무원, 해양경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무 능력을 함양한 인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.

최근 5년 동안 본과의 졸업생 70명 중 38명(54%)이 현직 교사 및 수산·해운 관련 직종으로 근무하고 있으며, 특히 해기사 자격증 취득으로 원양어선 항해사, 해양경찰 등의 진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.

본과 출신은 현재 수산해양계 고등학교의 교장 및 대학에서 후배양성에 기여하고 있으며, 교육부와 해양수산부, 국립수산과학원, 한국교육과정평가원, 직업능력개발원 등에 진출하여 수산교육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.